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정리

실물경제란? 실물경제 뜻, 전망 알아보기

by 마리애정 2022. 10. 2.
728x90
반응형

실물경제란

실물경제의 사전적 의미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판매 및 소비활동 등과 연관되는 경제활동을 의미합니다. 만약 실물 경제의 상황이 좋지 않다면 소비가 잘 일어나지 않아서 경제의 활동력이 줄어들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실물경제와 다르게 금융 상품이 거래되는 것은 금융 경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금융 경제의 예로는 주식이나 채권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투자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받아서 투자를 진행한다고 가정하여봅시다. 이 상황에서 투자 전문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받은 것은 실물경제라고 할 수 있으나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하니) 그 후에 투자를 진행하여서 주식 등을 구매하는 것은 금융 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실물경제와 금융경제의 경계는 모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일상생활을 살아가며 일어나는 경제활동의 대부분은 실물경제이며 이와 달리 주식이나 채권등을 거래하는 것은 금융경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물경제

현재 실물경제의 상황

현재 실물경제 상황이 어려워질 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크게 두가지 이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금리의 인상 때문입니다.

물가가 엄청 상승하게 되고 이런 물가를 잡기 위해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금리가 인상하게 되니 당연히 대출 금리 역시 높게 상승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돈을 빌려 사업체를 굴리는 것에 어려움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기업이 잘 굴러가지 않게 되면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물건의 상승 및 소비의 저하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소비 활동이 줄어들게 되니 이는 결국 실물경제의 악화를 유발할 것입니다. 

다음은 원자재 가격 상승입니다.

우크라사태등부터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게 되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같은 돈으로 물건을 생산하여도 옛날에 비해 생산이 되어지는 양이 줄어들 것입니다. 이렇게 줄어들게 된 공급량은 상품의 희귀성을 더 올리게 될 것이며 소비자들은 구매에 있어서 망설이게 될 것입니다.

이런 악순환의 반복이 나아지기 위해서는 빠르게 물가가 잡히고 경제가 순환되어야할 것인데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물경제

앞으로의 실물경제 전망

앞으로의 실물경제 전망은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에서 금리인상이 끝이 나지 않았다는 의견때문입니다. 미국에서 금리를 상승하게 되면 우리나라 역시 함께 금리를 인상할 확률이 높아지고 결국 기업들의 사정을 더욱 어렵게 할 것입니다. 

코현재 기업들은 회사를 움직일 여유 자금을 구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명확하게 나온 것이 없습니다. 정부는 경제가 더욱 어려워지지 않게 하기 위해 이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