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안전운임제에 대한 말이 굉장히 많습니다. 안전운임제라는 말만 들으면 안전하게 운반을 하는 것이니 긍정적인 요소 외 다른 문제는 없을 것처럼 여겨지는데요.
오늘은 안전운임제가 무슨 제도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현재 문제가 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전운임제
안전운임제는 화물 안전운임제로도 불리는데요. 2020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현재 화물을 옮기기 위해선 화물의 주인인 화주 - 운송사 - 운전자 순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 중 화물 운송을 맡는 운전자가 자신의 최저임금을 보장해달라고 주장해서 탄생한 제도입니다.
운전자들간의 너무 강한 경쟁으로 인해 제대로 된 돈을받지 않고 무작정 운송을 하다보니, 안전하지않고 급하게 운전해 사고가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제도가 추가되면서, 운전자에게 지급되는 돈(물류비)의 양이 늘어나게 되었고 운송사와 화주 두 곳이 피해를 보고있다는 것 입니다 .
안전운임제가 문제가 되는 이유
안전운임제는 현재 화물차(ex) 시멘트 옮기는차) 뿐만아니라 해운업계에서 이용하는 수출입 컨테이너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것이 문제가 되는것은 너무 올라버린 물류비 입니다.
이로 인해 아무리 물건을 팔아도 많은 이윤이 남지 않아 회사 전체적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판매량은 늘었지만 안전운임제로 인해 이윤이 주는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 상황이 지속되게 되면, 결국 소비자도 피해를 입게 되는데요. 당연히 물류비가 올라 회사의 이익이 나오지 않게 되면 제조사의 경우 물건의 가격을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안전운임의 불똥으로 시멘트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이구요.
안전운임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
하지만 안전운임제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이 존재합니다.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안전운임제 덕에 하루에 몇 건의 운송을 하지 않아도 전과 같은 금액의 돈을 벌기 때문에, 전보다 조금 더 안전하게 운전에 임할 수 있습니다.
졸음 운전이나 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어느 제도든 모든 사람들의 만족을 시킬 순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안전운임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안전운임제로 인해 많은이야기가 나오는만큼 확실하게 이해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러 마찰이 있지만, 잘 조율하여 양측 모두가 최대한 덜 피해를 받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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