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정리

한국전력공사(한전) 적자 이유, 원인, 전망 알아보기

by 마리애정 2022. 9. 28.
728x90
반응형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는 우리나의 전기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발전, 송전, 변전, 배전, 에너지신사업을 추진하고 전력자원 개발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하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한국의 전기를 담당하는 만큼 굉장히 중요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남동발전등을 주요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있는 곳입니다. 한전의 경우 전기요금을 정부의 규제를 받으며 정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동결로 인해 국민들의 피해는 막고 있지만 한전이 근래 많은 적자를 맞이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세 동결의 원인으로만 발생한 문제인지 혹은 다른 문제로 인해 일어난 문제인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 적자이유 알아보기 

한국전력의 적자이유는 크게 말해 경영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 14조원의 적자가 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경영난이 발생한 이유는 유가 등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폭등하게 되면서 입니다. 작년 문재인 전 대통령님께서 활동을 할 시절 탈원전 정책이 주요가 되었습니다. 또한 한전은 전기요금 동결을 외치면서 에너지 공급은 더 줄어들고 전기요금은 동결되었기에 적자가 시작되었는데요. 우크라 사태 및 러시아의 에너지 전쟁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인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게 되었고 결국 이를 수출해오던 한국은 그 손해를 모두 보게 된 것입니다.

요약해서 설명하자면 에너지 공급이 줄어드는데 수요는 그대로이니 한국전력공사(한전)이 피해를 입게 된 것입니다. 이는 한국전력공사(한전)의 주가로도 얼마나 큰 피해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방향성

앞으로 한전이 전기요금을 인상하여 경영난을 잡을 수 있다면 크게 흔들일 일은 없을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그외에도 한전(한국전력공사)이 이 상황을 넘기기 위해 영구채 발행 및 전력 구매 가격상한제 등을 도입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단기적인 경기 개선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현재보다 더 나빠질 확률은 크지 않지만 떨어진 주가가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상하고 있지 않습니다. 많은 외인들과 기업들이 HOLD를 외치고 있는 만큼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하셔야할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한전의 경영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전의 기업은 탄탄할 것이라고 믿어 투자를 진행했던 만큼 이번의 적자가 큰 충격으로 다가왔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경제난을 겪고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전역시 이 노력에 따라 앞으로의 방향성을 좌우할 것이니 앞으로 나아갈 한전의 횡보를 응원해야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