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정리

GDP 무엇, 뜻, 전망 쉽게 알아보기

by 마리애정 2023. 4. 18.
728x90
반응형

GDP란?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의 줄임말입니다. 말 그대로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합산한 총액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으며 한 나라의 경제 규모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국내에서 생산된 K-pop이나 여러 전자기기(삼성전자)등으로 발생한 가치들 역시 GDP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GDP가 커진다는 것은 그 나라의 경제가 커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결국 일자리 창출이나 소비 증가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GDP가 작으면 경제가 약해지고, 생산력이 떨어져 경제활동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GDP는 국가 경제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투자에 유용하게 사용이 됩니다.

 

GDP 응용하기

GDP가 낮아지는 상황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코로나19가 있습니다.

이때 많은 국가들이 경제활동을 중단하거나 제한하면서 GDP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생산을 중단하거나 매출이 감소하면서 GDP가 감소하게 되고 경제 활동이 줄어드니 소비또한 줄어들어 GDP 감소에 영향을 줍니다.

국가 경제 전반에 큰 충격을 주는 급격한 GDP 감소는 일부 업종에서 파산과 같은 결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GDP의 지표를 유용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GDP 전망

한국의 GDP 전망은 아직까지 좋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부채의 빚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완전한 경제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무 높아져버린 금리로 인해 물가가 세지면서 소비의 정도도 줄어드는 것 역시 GDP 감소에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경제가 안정화 되어 GDP 전망이 좋아지길 기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