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정리

스테그플레이션이란? 스테그플레이션이 오는 이유?

by 마리애정 2022. 7. 12.
728x90
반응형

스테그플레이션이라는 이야기를 요즘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닥치게 되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 투자를 추천하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스테그플레이션의 의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이것이 도대체 왜 오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테그플레이션이란?

스테그플레이션은 영어로 stagflation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inflation을 합친말입니다. 즉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물가 안정을 위해서 금리를 엄청나게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원래 대부분 금리를 상승하게 되면 물가는 안정되지만 이 상황속에서 금리만 높혀지고 물가가 잡히지 않게 된다면 소비의 정도가 줄어들어 경제 불황이 오게 될 것입니다.

결국 이는 경제불황과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stagflation이 되는 것입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이 온다고 예측되는 이유?

현재 스테그플레이션이 온다고 예측되는 이유는 이것이 예측되는 모습 그대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물가는 잡힐 생각을 하지 않지만, 높은 금리로 인해서 시장 경제가 얼어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스빈다.

 

지금 예상되고 있는 모습의 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플레이션 > 금리인상 > 역자산효과발생 > 스태그플레이션 > 양극화심화 > 포퓰리즘 정책(정치적 대선이 다가오기에)

 

즉 마지막은 포퓰리즘 정책으로 마무리 되는 것인데요. 이는 결국 코로나 사태가 터졌을 때 처럼 물적자산이 풀린다는 것을 의미하고 심각한 상황이 반복 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이 올 때 예상할 수 있는 경제 상황

전문가들은 스테그플레이션이 오면 제 2차 경제 공황이 올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즉 부채가 줄어들고 점점 시장이 안정화 되다가 다시 부채비율이 증가하며 요즘과 같은 시장의 빙하기가 찾아오는 것입니다.

완전히 시장이 안정화 되기 전까지 투자를 진행하지 않으시거나 단기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조금 더 올바른 생각이라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