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정리

상장지수증권(ETN)이란? ETN 뜻, 의미알아보자 !

by 마리애정 2021. 12. 28.
728x90
반응형

상장지수증권(ETN)이란? ETN 뜻, 의미알아보자 !

여러분 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저는 상장지수펀드(ETF)는 많이 들어봤지만, 상장지수증권(ETN)은 처음이랍니다.

오늘은 상장지수증권인 ETN의 의미와 뜻을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어느 상품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ETN(상장지수증권)이란?

상장지수증권인 ETN은 Exchange Traded Note의 줄임말입니다. 

상장지수펀드인 ETF처럼 거래소에 상장돼, 사고팔 수 있는 상장지수채권을 의미하는데요.

 

예전에 채권에 대해 말씀드린적이있죠? 기업이 불특정다수에게 돈을 빌릴 수 있게 문서를 증권형태로 만든 후 불특정다수에게 나누어주고 돈을 가져온다. 대신 이 문서를 사고팔 수 있다. 고 이야기하며 채권을 그 문서라고 하였습니다. 

 

ETN은 채권을 포함해, 원자재, 주식, 선물등에 투자를 하기에 투자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수익률이 오르는데요.

ETN의 경우 채권을 포함하기에 발행주체가 증권사이며, 채권으로 인해 만기가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TN(상장지수증권)의 장단점?

ETN의 장점으로는 미리 약속한 수익률 지급을 발행자가 약속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만기전에도 큰 수익이 난나면 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ETN은 증권사가 발행주체이며 기초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신용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시장폭락 시 증권사의 큰 타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ETN에도 큰 악재가 될 것입니다.

심한 경우 증권사의 파산 시 투자한 금액을 회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TF와의 차이점 ?

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된다는 점은 유사하나, ETN의 경우 발행하는 증권사에 따라 투자기법이 다르고 활용법이 다양합니다.

ETF의 경우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이 다양하지만 파산위험은 없으며 ETN은 약정된 기초 지수 수익이 제공되나 파산의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ETN과 ETF의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니, 자신의 투자성향과 비교하여 매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상장지수증권인 ETN의 의미, 특징, 장단점, ETF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TF와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으면서도 차이가 보이는 ETN. 

투자를 하실 때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추어서 ETN/ETF에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궁금한 경제용어가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