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정리

[ 테이퍼링 뜻 / 의미 ] '테이퍼링 속도낸다'는 무슨 말일까?

by 마리애정 2021. 12. 11.
728x90
반응형

[ 테이퍼링 뜻 / 의미 ] '테이퍼링 속도낸다'는 무슨 말일까?

요즘 뉴스를 보면 '테이퍼링 속도낸다' '테이퍼링을 가속화하겠다'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곤 합니다.
하지만 테이퍼링의 의미를 찾아보면 '점점 가늘어지다'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테이퍼링이 무엇이길래 경제신문에서 이렇게 자주 등장하는 것일까요?


테이퍼링의 의미

테이퍼링을 한마디로 쉽게 정리하자면, 시장에 풀린 돈을 다시 거두어드린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이 코로나 19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난해부터 무제한 적으로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치루고 있었는데요.
이로인해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의 상승률이 엄청나게 오르고 있습니다.

결국 시장에 풀린 돈으로 인해 미국의 물가가 엄청 상승하게 되고, 이로인해 인플레이션이 진정되지 않는 것이죠.

당연히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풀린 돈을 다시 거두어들여야 할 것입니다.

테이퍼링 시행 방법

그러면 어떻게 시장에 풀린 많은 돈들을 다시 거두어 들일 수 있을까요?
그 방법 중 하나는 은행의 이자율(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당연히 은행의 이자율이 높아지게 되면 사람들은 가지고 있는 돈들을 은행에 넣음으로써,
이자를 얻으려고 하겠죠.

또한 요즘 같이 비트코인이나 주식이 불안한 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은행을 이용하려는 가능성도 커지기에 테이퍼링의 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두번째는 채권 매입 규모 축소입니다.
채권 매입 축소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국가에서 많은 돈을 국민에게 풀기 위해서라면, 당연히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는, 은행에 국가채권을 발행하여 돈을 빌리게 되는데요.
은행이 그런 채권의 매입을 줄여서, 국가가 더 이상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리는 것을 금지하게 만들고, 결국 국가는 돈을 푸는 양을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화폐적 가치는 올라가게 되고 물가는 안정되게 되겠죠

지금까지 테이퍼링에 대한 의미가 이해가 되셨나요?
여러분들에게 조금 쉽게 설명해드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나올 여러 경제 용어에 대한 해석이 궁금하시다면, 이웃 추가, 댓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